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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조님들의 옛 향기를 빈틈없이 가꾸자. ✳
✦ 양천고성지 城隍祠 안내판의 큰 오류
古 | 峰 | 斗 | 絶 | 類 | 天 | 成 |
예 고 | 산봉우리 봉 | 말 두 | 끊을 절 | 무리 류 | 하늘 천 | 이룰 성 |
漢 | 水 | 通 | 潮 | 一 | 帶 | 橫 |
한수 한 | 물 수 | 통할 통 | 조수 조 | 하나 일 | 띠 대 | 가로 횡 |
殘 | 堞 | 不 | 存 | 神 | 像 | 古 |
해칠 잔 | 성가퀴 첩 | 아닐 부 | 있을 존 | 귀신 신 | 형상 상 | 예 고 |
村 | 民 | 歲 | 歲 | 賽 | 山 | 城 |
마을 촌 | 백성 민 | 해 세 |
| 굿할 새 | 뫼 산 | 성 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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巴山城 파산성
古峰斗絶類天成 漢水通潮一帶橫
殘堞不存神像古 村民歲歲賽山城
<강서문화원 자료 인용>
❖평기식 칠언절구요. 成 橫 城 下平성八庚자 운이다.
고봉두절류천성 한수통조일대횡
잔첩부존신상고 촌민세세새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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村民歲歲寬報祭 라고 큰 오류를 범했다.
成橫의 운 자와 같은 평수운이 되어야 하는데 祭라는 측성의 운자가 되어 기본적으로 잘못된 시라고 판단하며 양천고성지를 내려왔다. 이럴 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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古 | 峰 | 斗 | 絶 | 類 | 天 | 成◉ |
上声七麌 | 上平二冬 | 上声二十五有·去声二十六宥 | 入声九屑 | 去声四寘·去声十一队 | 下平一先 | 下平八庚 |
漢 | 水 | 通 | 潮 | 一 | 帶 | 橫◉ |
上平十四寒· 去声十五翰
| 上声四纸 | 上平一东 | 下平二萧 | 入声四质 | 去声九泰 | 下平八庚· 去声二十四敬 |
殘 | 堞 | 不 | 存 | 神 | 像 | 古 |
上平十四寒 | 入声十六叶 |
下平十一尤·入声五物 | 上平十三元
| 上平十一真 | 上声二十二养 | 上声七麌 |
村 | 民 | 歲 | 歲 | 賽 | 山 | 城◉ |
上平十三元 | 上平十一真 | 去声八霁
| 去声八霁
| 去声十一队 | 上平十五删 |
下平八庚 |
✦7 언절구 平起式 : < 조면희 선생님 이론에서>
起句 ◐○ ◐● ●○◎
(韻目이 仄聲일 때)◐○ ◐● ○○●
承句 ◐● ○○ ●●◎
轉句 ◑● ◐○ ○●●
結句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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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시의 해석도 만족스럽지 않아 강서문화원에 실린 국역시를 여기에 옮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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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봉우리에 절벽은 저절로 생겼는데
한강물 조수와 통하여 띠처럼 가로 놓였네.
피폐된 성곽 위엔 신상이 오래되어 없어졌는데
촌민들은 해마다 산성에 제사하네.
<양천팔경 한시로 그리다 405쪽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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黃瞋글자는 수정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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昌原黃氏 副正公派 第4子都正公派
14세 黃+진(日+眞)< 상하로 씀>인터넷에 기록 못함
형제 眞 免 寅 光 成으로 전부 위에 날 日 변이 있음
자 성관(聖觀) 호 복재(覆齋)
1698년 (숙종24무인) 12.25.-1770년(영조46 경인)12.1 73세
英廟丙午 進士 丁巳 擢別試文科止 平澤縣監
부인 한양 조씨
1693년(숙종19계유) - 1755년(영조31을해) 9.8일
계통:8세 黃 璹숙-9세在中재중2-10세潗집-11세汝耈여구
12세 遇瑞우서5
창원 황씨 족보 권3에서. 정독도서관 족보실에서 필자가 확인.
남의 조상님의 기록을 오류로 남겨둘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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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진>에서 <진>자는 유니코드 시스템에 음과 훈은 없이 다음처럼 설명
1. 日+眞 日 좌우 통합코드 KC01636 획수 10 총획수 14
진의 위쪽이 匕이 아니라 十자임
2. 日+真 日 좌우 통합코드 KC06331 획수 10 총획수 14
3. 日+眞 日 상하 통합코드 KC01621 획수 10 총획수 14
4. 日+真日 상하 유니코드 U+2326E 획수 10 총획수 14
황진 부친의 가계--- 전부 日 <날일 변>으로 통일
遇一 -(日+進上下) 晸 旻
遇淸- 昊
遇聖- 最 曇 曼
遇千- 昱 㬁
遇瑞- (日+真上下) 冕 (日+寅上下) 晃 晟
위에는 成 으로
아래는 城으로 왜 글자가 다를까. 조선 왕조 실록이나 고전 번역원의 문집에는
城隍祠는 있어도 成隍祠는 없었다.
그러나 옥잠화 꽃향기 맡으며 팔순 나이로 오른 양천 고성에는 城隍祠와 成隍祠 가 있었다. 왜( )를 한쪽은 막지 않은 곳도 있었다. 한 번 찾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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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진 (黃 + (日+眞)<상하>) 강서구 양천 고성지 궁산에는
黃 瞋<부릅뜰 진>자로 기록.
진 자 모음----------------------------------------------
眞真嗔䈯䐜䡩塡嫃滇瑱瞋禛稹縝蒖謓鎭鎮镇缜鬒黰
黑+眞 火+眞 歹+眞-- 좌우 曰+眞,日+眞- 상하--- 인터넷에 옮길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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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황사(成隍祠)라는 안내판의 成 자와 사당 문 위쪽의
관산 성황사 (關山 城隍祠)의 城의 글자가 다르게 표기 되어 있 었다.
유니코드 한자검색시스템
日 획수 10 통합코드 KC01621 총획수 14 인터넷에 옮기지 못함.
은 우리나라 명궁 반열에 오른 인물이기도 하다.
고구려를 건국한 동명성왕 (東明聖王)도 활을 잘 쏘아, 주몽 (朱蒙)이라는 이름을 얻었고, 조선 왕조를 건국한 이성계(李成桂) 역시 뛰어나게 활을 잘 쏘아,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 제40 장. 43 장. 57 장, 63 장은 이성계의 활솜씨를 노래한 대목이다.
우리나라 명궁의 예를 들면 15세기 ‘이 석정’ 16세기 ‘장 필무’와 함께 ‘황진’을 말한다.,
황진은 1590 년에 사신을 따라 일본에 건너간 적이 있었는데. 사신 일행이 지나가는데 일본 사람들이 자신들의 활쏘기 기술을 자랑하려고 50 보밖에 과녁판을 세우고 활을 쏘고 있었다. 황진이 그것을 보고 곧 그 옆에 자그마한 과녁을 세우고 활을 쏘니 한 발도 빗나간 적이 없었다. 이어 두 화살을 연발하니 두 마리의 새가 단번에 떨어졌다. 이를 보고 일본 사람들은 크게 놀라고 탄복하였다. 그 후 임진왜란 때에는 달려드는 왜군에게 활을 쏘았는데, 화살을 넘겨주는 사람이 3~4 명인데도 당해내지 못할 정도였다고 한다.< 강서 문화원 발행 2011 년 11 월 강서팔경 한시로 그리다 404--405쪽에서 인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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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황진 黃 正郞 日+眞<상하 표기> 창원 황씨 黃璹황숙의 증손
한국고전 번역원에서는 <황숙>으로 족보에 기록이 되었는데도 <황수> <황도>로표기하였다.물론 음가는 셋으로 읽는다.
宣祖 壬辰 難 都元帥權莊烈公慄
自湖南北上留陣於此以拒倭兵因
渡江軍幸州山賊兵四圍公轉石車大捷
英廟 時 黃正郞詩曰 <黃正郞은 황진을 말함>
古峰斗絶類天成 漢永通潮一帶橫
殘堞不存神像古 村民嵗嵗賽山城
2. 壇廟 厲祠壇城隍祠
陽川邑誌(京畿道)기록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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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생 연대를 아직은 알 수 없다. 문화원의 기록을 우선은 따를 수밖에 없다.
강서 문화원에 근무하시는 그 여성분께 엎드려 깊은 감사를 드린다.
강서구청에 오류를 전해드린다고 말씀하셨다.
다시 양천 고성을 찾아가는 날 이런 오류들이 바로 수정이 되었으면 하는 간절한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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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