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시의 형식/오언시의 이해

평기식 오언 절구 --맹호연(孟浩然)의(春曉 춘효)봄날 새벽--- 가새염

백촌거사 2016. 2. 28. 11:30

--------------------------------------------------------------

 

春曉 춘효

봄날 새벽

------------------------------------------------------------

봄잠에 새벽 와도 못 깨었는데.

곳곳마다 지저귀는 새 울음 듣네.

밤새도록 비바람 소리 들려와

진 꽃들이 얼마나 많았겠는가.

 

깊은 봄잠 새벽 몰라

이곳저곳 새의 울음

간밤 내린 비바람에

떨어진 꽃 수 없어라.

 

봄날의 깊은 잠에 새벽을 못 깼는데,

곳곳서 들려오는 지저귀는 새 울음.

밤 오자 울려오는 비바람 그 소리에

꽃이 지고 있음을 얼마나 알고 있나.

 

不覺 處處聞啼

춘면불각효 처처문제조

夜來風雨聲 花落知多

야래풍우성 화락지다소

-------------------------

〘지은이〙:

맹호연(孟浩然)(公元689-740)

성당시기(盛唐時期)의 대시인. 당나라 시대의 전원시파(田園詩派)의 대표적시인

왕유(王維)와 이름을 나란히 하여 ‘왕맹(王孟)’으로 불렸다.

다른 시인에 비해서 풍격이 청담(清淡)하며 자연적이면서 풍취가 매우 깊다.

저서:『맹호연집(孟浩然集)』4권

------------------------

✤  평기식 오언 절구 측성운자 :曉鳥少

上聲 韻目:17 篠소 (俗音 조)

韻字:篠 小 表 擾 繞 遶 嬈 紹 杪 秒 沼 眇 矯 蓼 皦 皎 瞭 朓 窱 杳 窅 窈 嬲 嫋 裊 褭 宨 挑 掉 湫 肇 慓 摽 縹 醥 篻 渺 緲 藐 訬 殍 溔 鷕 悄 愀 皛 繚 僚 麃 夭 佻 燎 旐 兆 駣 趙 鮡

-----------------------------------------

✤    기구는 三字仄聲韻으로

       전결은 平仄이 바뀌어 이른바 가새염< 廉>으로 되었음.

                                                      < 한시학자 趙면희 선생 홈피인용>

春평

眠평

不측

覺측

曉측

處측

處측

聞평

啼평

鳥측

夜측

來평

風평

雨측

聲평

花평

落측

知평

多평

少측

 

평 眞

평 先

不불 入物하 평尤부/ 비 평 虞

입 覺 거 效

上 소조

거 御 상 語

거 御 상 語

평 文 거 問

平 齊

上 조

493 거

175 평 灰 거 隊

2263평 東 거 送

2212 상 거 遇

1672 평 庚

1732평 麻

1765 입 藥

1441평 支

거 치

491 평 歌

上 소조

 

 

✤ 윗 시를 다음처럼 영역한 것도 있다.

孟浩然 Meng Haoran (689-740)

春曉 A Morning in Spring

In Spring one sleeps, unaware of dawn;

everywhere one hears crowing birds.

In the night came the sound of wind and rain;

who knows how many flowers fell?

-------------------------

가새염<>

○ (한시에서) 안짝과 바깥짝의 짝수 글자의 음운의 높낮이를 서로 어긋나게 맞추는 법. 기구(起句)와 승구(承句)의 짝수 글자 운의 높낮이가 가위다리 모양으로 서로 어긋나게 되도록 맞춘다.

○ 가위염은 잘못된 맞춤법이고, 가새렴 [--簾]은 북한에서 쓰이는 말 이다.

韋應物 저주서간(滁州西澗) (2,3 구가 가새염이 되었음)

獨憐幽草澗邊生,上有黃鸝深樹鳴。 春潮帶雨晚來急,野渡無人舟自橫。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