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촌의 낭만/사진

세종 대왕 동상의 만남 <1> 청량리 세종대왕 기념관에서

백촌거사 2013. 9. 25. 23:47

 

 

 

01

02

03

 청량리 동상 

 세종로 광장의 동상 

여의도 공원의 동상 


◑ 세종 대왕 동상의 만남 <1>

작년 7 월까지 덕수궁 중화전 동쪽 솔숲에 있었던 동상이 동대문구 청량리 세종대왕 기념관 경내로 옮겨진 사실을 알고 영휘원(永徽園)에 잠시 들렀다가 기념관 앞에 세워진 세종대왕 동상을 만난 즐거움을 가졌다. 여의도 공원에도 세종 대왕의 동상이 있다.

원이란 왕의 사친, 왕세자와 그 빈의 무덤을 말하는 것으로 이 영휘원은 26대 고종의 후궁이며 의민 황태자의 생모가 되시는 <順獻皇貴妃 엄씨>의 원이다. 그 바로 옆에는 조선의 마지막 황태자인 의민 황태자의 아들 李晉( 1921-1922)의 무덤이었다. 영휘원과 崇仁園을 나와 100 여 미터를 걸어서 세종대왕 기념관 경내에 도착하였다. 길 옆 안내판에는

< 세종대왕기념관> <구 英陵 석물> <서울 청계천 수표>라는 표시물이 걸려 있었다. 눈에 볼거리가 참 많았다. 들어가는 문 오른쪽에는 영휘원의 봉분이 높게 보였으며, 세종대왕 신도비가 들어선 누각이 서 있었다.

바람에 나뭇잎이 뒹굴었고, 도토리 열매가 땅에 떨어져 있었다. 햇살에는 아직도 늦여름의 더위가 땀을 흘리게 하였다.

 

 

 

 

 

              세종대왕 상

세종 대왕은 조선 왕조 제 4 대 임금으로 1397년 5 월 15 일에 태종대왕의 셋째 아들로 탄생하시어 1450 년 4 월 8 일에 54 세로 승하하셨다.

 

대왕은 어릴 때부터 총명하시고 성실 근면하셨으며, 왕위에 계신 32 년 동안 역대 군왕 중 가장 영명하신 성군으로 훈민정음의 창제를 비롯하여 활자를 개량하시어 많은 책을 편찬하는 한 편 해시계와 물시계 천체관측기와 측우기 등 많은 과학기구를 발명하여 천체를 측정하였으며 또한 국악을 정비하고 전제평정소 전제평정소를 두어 전제세제를 정리하고 경제육전 경제육전을 반포하여 농업을 장려하는 등 정치 경제 문화 교육 및 과학면에서 많은 치적을 남기신 임금으로 실로 대왕은 문화 창조의 시범자요 학문의 대왕 발명의 대왕으로 우리 겨레의 나아갈 길을 밝혀주신 성군이시다.

대왕을 모신 능은 경기도 여주군 능서면 왕대리에 소재한 영능이다.

 

 

 

 

 

 

 

 

 

4298 년( 1965년) 3 월 동상 건립추진---- 덕수궁 중화전 동쪽 광장

4301년(1968년) 5. 4 일 건립.

 

 

 

 

 기념탑에 씌어진 글을 사진을 찍어 가지고 와서 확대하여 읽을 수 있었다.

          세종 성왕 기념 탑

이 탑은 우리나라 역사상 으뜸가는 위인이요 드높은 은인이신

세종셩왕의 마음과 위업을 온전하게 기리기 위하여 세우는 기념탑이다.

 

세종성왕은 단기 3730년 음력 4 월10일( 서기1397년 양력 5 월 15 일)에 태어나시어 스물 두 살의 나이인 3751년 음력 3 월10일( 1418년 양력 9 월 18일)에 조선조 제 4 대 임금으로 모셔져 32 년 동안 나라의 바탕을 닦고 겨레 문화의 방향을 바로 잡아 주신 뒤 3783 년 음력 2 월 17 일 ( 1450 년 양력 4 월 8 일) 쉰 네 살로 세상을 떠나셨다.

 

어릴 때부터 그 용모가 단아하고 자질이 총명하셨으며 성행이 돈독 근면할 뿐만 아니라, 학문을 부지런히 하셨고, 어버이에 대한 효성과 동기간의 우애도 누구에 못지 않으셨다.

 

임금 자리에 계시기 서른 두 해 동안 백성을 사랑하고 존중하며, 믿음을 중히 여기는 도덕의식을 뿌리로 하면서 차원 높은 과학 문화 의식을 가지고 나라를 다스리고 또 연구에 직접 참여하여 과학 문화에 공적을 이루었으니,

훈민정음의 창제 참다운 국문학의 시작 활자 인쇄의 개량 발전 학문의 숭상예절, 음악의 정리 전세 제도의 개혁정리, 측우기의 발명 수표 물시계 해시계 천체 관측기 등의 발명, 제작 역사 천문 지리 도덕 교육 정치 문자 운학 문학 불교 군사 농사 의약들에 관한 여러 가지 저서들은 그 중요한 것이다.

 

서북면으로 4 군을 두고 동북면으로 6 잔을 세웠으며, 동남면으로 대마도 왜구를 정벌하여 경상도에 예속시키셨으니 세종성왕은 우리 역사에서 드높은 빛을 펼치어 국태민안하고 과학문화가 찬란한 황금시대를 이룩하셨다.

세종성왕은 실로 겨레의식을 통일, 문화를 독창 학문을 애호 예악을 제정 국토를 개척하고 과학을 발전시켜 만생을 애육한 사랑의 지도자이시다.

세종성왕께서 이 땅에 태어나신지 600돌을 맞이하여 온 겨레가 기쁜 마음으로 성왕의 위업과 성덕을 기리고 자손 만대에 역사 창조의 이상과 슬기가 넘치도록 힘쓸 것을 다짐하며 나아가서 성왕의 뜻이 온 누리에 펼쳐지도록 겨레 모두의 정성을 모아 이 탑을 세운다.

세운날: 단기 4330년 서기 1997년 양력 10월 23 일

세종대왕 기념탑 건립 위원회

 

 

 

          세종대왕 기념관 직원의 양해를 얻어 <어진> 한 장을 찍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