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한담/수상

지금은 인성교육에 열의를 다하시는 李龍兌 박사--- 이지흠 학원 기하 강사

백촌거사 2013. 8. 12. 1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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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인성교육에 열의를 다하시는 李龍兌 박사

李之欽 幾何 강사=李龍兌 박사와의 因緣

<< 직각 삼각형의 빗변의 중점은 삼 정점에서 같은 거리에 있다>>

1957년 1.15일 나의 옛 일기 속에는 위와 같은 기하문제를 푸시다가 증명을 하는 방법이 막혀 10여 명도 안 되는 강의실에서 진땀을 흘리시던 모습으로 그려진

李之欽 기하 강사 선생님으로 처음을 기억하고 있다.

필자가 고등학교 1학년 재학 때에 기하공부가 필요해서 종로 일가에 있던 학원< 영풍서점이 있던 자리>에 등록을 하고 열성적으로 강의를 하시던 그 분의 뜨거웠던 정열을 기억하고 있다. 수강생은 한 여섯 명 정도 밖에 되지 않았다.

오랜 세월이 흐른 후에 안 일이었지만 서울 대학교 재학 중에 학원 강사로 나오셔서 강의를 하신 모양이었다.

<< 대일학원 이사장이신 李龍兌 박사님 학원에서 학원 강의 >>

필자는 모 고등학교에 교사로 갈 수 있는 여러 번의 인연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가장으로서의 보다 빠른 경제적인 수입을 얻으려면 학원이 나을 것 같아 대학교 3 학년 시절부터 이곳저곳의 학원 강사노릇을 하였다. 처음에는 종합반 강사 노릇도 하였고, 검정고시 학원에서 강의를 하다가 70년 대 그 당시 대일학원의 이사 한분이시던 김종순 선생님< 70 년 대 작고>과의 인연이 되어 대일학원 종합반에서 몇 년간을 강사로 근무하였다. 그러다가 80 년대 서울역으로 대일학원이 옮겨 온 후에 6 년간을 스타강사로서 인기를 누렸다. 매년 신년 하례식이 있을 때에 여러 번 참석하시어 서로 선생님들과 인사를 나눌 때에도 본인은 그저 이 용태 박사만으로 알고 세월을 지냈다. 삼보 컴퓨터 사장이 되시고, IT 사업을 하실 때에도 이 분이 처음에 필자가 기하강의를 듣던 李之欽 선생님이라는 사실은 대일학원을 떠나고 난 후 알게 되었고, 전혀 다른 분이라고만 생각을 해 왔다.

최근에 T.V 방송에 나오신 모습을 보고 커다란 반가움에 지나간 일을 더듬고 지난 일기를 찾아보고 인터넷을 검색하니 李之欽= 李龍兌 선생님이 동일한 분이라는 것을 확실히 알게 된 것이다. 그 사이 선생님께서는 박약회(博約會)의 회장도 하시고 전국을 순회하시면서 인성교육에 매진하신다고 한다. 선생님의 뜨거우신 정열에

깊은 감동을 가졌다. 박약이란 논어(論語) 옹야(雍也)편에 나오는

“博學於文 約之以禮”“군자가 글을 널리 배우고 예로써 그것을 요약한다면 도에 어긋나지 않는다”는 정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선생님은 “인성교육을 특별히 하지 않으면 아이들은 일류대학을 나오고 일류 직장에 취직하기 위해 전력을 다할 뿐, 세상사는 법을 모르기 때문에 남을 배려 할 줄 모르고 자기 이익만을 생각해 목적을 위해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게 된다. 그러면 사회는 불신이 가득한 저질사회가 되고 만다.” 라고 크게 걱정을 하시면서 팔순의 노익장을 과시하고 계시다.

선생님께서 정진하고 계신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방방곡곡에 퍼져 노블레스 오브리지 정신이 깊이 깃들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李 龍兌 박사 님

1933년 3월 3일 출생. 경북 영덕. 관향 재령 이씨

현재 퇴계학연구원 이사장. 박약회 회장. 서울대 물리학과 졸업 , 미국 유타대 이학 박사, 이화여대 교수, 건국대 석좌교수, 숙명여대 재단이사장, 대통령교육자문위원 우리나라 IT 산업의 선구자. 두루넷 데이콤 창시. 삼보컴퓨터 설립.

저서 < 컴퓨터 산책> <정보사회 ,정보문화> <컴퓨터가 세상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선진국, 마음먹기에 달렸다>< 인성교육, 성적보다 먼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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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교육, 성적보다 먼저다.

♣ 인생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태도와 습관

1.사람들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

♠ 남을 배려하고 양보할 줄 알아야 한다.

♠ 신의를 지켜라.

♠ 사람을 만날 때 밝은 표정을 지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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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기 자신을 경영하기 위하여

♠ 자기가 자기의 주인이 되라.

♠ 반듯한 사람이 돼라.

♠ 인생의 목표를 정하라.

3. 합리적인 문제 해결을 위하여

♠ 창의적으로 생각하라.

♠ 부분을 보지 말고 전체를 보라.

♠ 중요한 것을 중요하게 다루어라.

♠ 부모에게 효도하라

.< 에디터 출판사의 인성교육, 성적보다 먼저 이용태 지음 저서에서>

1-1-6 프로세스: 한 달에 한 시간 씩 6 개의 과정-이야기 읽기/ 외우고/ 교훈 찾고/ 경험을 나눔 /실천할 일을 정함/ 실천점검

1-3-10 인생헌장

1 인생목표/ 3은 남- 사람들과의 관계 원만히 유지. 나 -스스로 자신을 관리하고 경영 일- 합리적으로 문제 해결 여기에 실천해야할 각 3가지 과제에 효도

남의 실천항목- 남의 입장에 서서 밝은 표정으로 신의를 지킴

나의 실천항목- 어려움의 극복/ 행복한 마음/ 반듯한 사람

일의 실천항목- 열정적 창의적 중요한 것은 중요하게

그리고 효도는 반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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